- 본 내용은 취준기간동안의 공부 내용과 개인적인 경험 및 생각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직 업무를 수행한지 1년 미만으로 오개념이 있을 수 있으며, 댓글로 정정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품질(Quality)의 정의
1. ISO(국제표준화기구)
어떤 실체가 지니고 있는 명시적이고 묵시적인 요구를 만족시키는 능력에 관계되는 특성의 전체
2. 한국공업규격(KS A3001)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품질의 제품을 경제적으로 만들어 내기 위한 모든 수단의 체계
3. J.M.Juran
품질의 표준을 설정하고 이것에 도달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모든 수단의체계
즉, 품질은 여러가지 정의로 설명할 수 있지만 핵심은 제품의 서비스나 기능이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하고,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모든 제반활동을 포괄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품질을 논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은 1. 고객, 2. 비용 이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업무를 하면서 불량이 발생했을 때 과연 어떻게 해결을 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부품사의 경우 고객과의 신뢰도, 완성품 제조사의 경우 소비자의 신뢰도에 얼마나 영향을 줄 것인지, 그때 얼마의 손해가 발생할 것인지 중요하게 다뤘던 기억이 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종적으로 어떤 선택이 가장 비용경제적으로, 가장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는 것을 봤던 경험이 있다.
품질 직무란
일반적으로 품질 직무는 크게 품질관리(QC), 품질보증(QA) 두 가지 직무 채용공고를 자주 볼 수 있다. 때때로 품질경영(QM), 품질기획(QP) 직무 또한 따로 뽑기도 한다. 회사마다 R&R이 상이하여 각 직무들이 어떤 것들을 하는지 정확하기 정의하는 것은 어렵지만 크게 보면 품질관리는 제품의 원자재 수입검사부터 단위공정, 출하단계까지 불량이 있는지 검사하는 직무, 품질보증은 제품 출하 후 필드에서 고객이 사용하는 과정에서의 품질 문제가 발생시 대응하는 직무, 품질경영은 그 외 품질관련 계획, 기획, 시스템 관련 업무를 포함한다.
회사마다 다를 수 있지만 더 쉽게 요약하면
품질관리는 주로 각 공장의 특정 공정, 단계에서 / 부품&원자재 수입에서 제품 출하 전까지
품질보증은 제품 개발단계 + 고객이 사용하는 단계에서 / 양산전 인증시험 업무(신뢰성) + 고객 클레임 업무까지
품질경영은 제품보다는 경영 관점으로 주로 본사에서 / 전사적으로 각 공장들에 품질 활동을 위한 시스템, 계획 등
업무를 수행한다고 생각한다.
즉, 관리는 가장 세부적인 검사 지식이 필요하고 보증은 제품에 대한 높은 이해, 경영은 제품보다는 공장의 관리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 R&R : Role and Responsibility
1. 품질기획 (Quality Planing, QP)
품질정책, 품질목표 등 KPI를 수립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을 수립하는 직무이다. 지표를 관리하는 직무로 엑셀, 태블로 등 데이터를 다루고 시각화하는 툴을 자주 사용하며 임원급 보고를 자주하게 되는 직무라고 생각한다.
※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핵심성과지표) : 조직에서 특정 행동의 성공을 판별하는 지표
2. 품질관리 (Quality Control, QC)
수요자의 요구에 맞는 품질의 물품 또는 서바스를 경제적으로 만들어내기 위한 수단 체계. 부품의 입고에서 공정단계, 완제품 출하단계까지 불량품이 기준치 이내로 발생하도록 하는 것이 주 목표이다. 크게 협력사에서 제품을 공급 받는 단계에서 원자재 및 부품에 문제이 있는지 검사하는 수입검사와 공정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하는지 체크하는 공정품질, 그리고 고객에게 제품을 출하하기전 제품의 불량을 체크하는 출하검사로 나눌 수 있다.
3. 품질보증 (Quality Assurance, QA)
소비자가 요구하는 품질을 충분히 만족시키게 되어 있다는 것을 보증하기 위한 생산자의 체계적 활동 (한국산업규격) 제품 출하 후 고객이 필드에서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클레임을 처리하는 업무를 한다. 또한, ISO 9000, IATF 16949(자동차), KS인증 규격 등 국제(국내) 규격을 충족하고, 사내에 적합한 품질시스템을 구축, 운용 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이때, 해당 규격을 충족하는지 제품의 인증관련 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개발 단계에서 품질 인증 ~ 품평회 까지 업무를 포함하기도 한다. 사내에 품질경영 관련 조직이 있다면 품질시스템 관련 업무는 품질경영팀이 수행하기도 한다.
4. 품질개선 (Quality Improvement, QI)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을 유지하고, 비용 경제적으로 양품을 생산하기 위해 품질개선 활동이 주가 되는 직무이다. 개인적으로는 품질개선 직무를 따로 뽑는 경우는 보지 못했고 품질관리, 품질보증, 품질경영 및 생산기술 등 다양한 직무에서 하는 역할 중 하나로 공고된 것들만 봤다.
5. 품질경영 (Quality Management, QM)
QP, QC, QA, QI를 모두 더한 개념으로 품질을 향상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포괄한다. 전사적으로 품질을 관리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하고 Audit 관련 업무를 포함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다. QP, QI를 포괄하여 품질경영 직무로 공고가 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가능한 면접질문
1. 품질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2. QC, QA, QM 직무의 차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3. 품질OO 직무에서 중요한 역량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4. 품질OO 직무에 본인이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및 근거는 무었인가요?